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교육

[교육정보] 진정한 영재 교육, 영어 교육 하기

 

책 '리딩으로 리드하라'- 이지성 을 읽고 교육에 대한 생각 정리

 

인문고전 저자들이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실시한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아니라 스승과 제자가 깊은 대화를 통해 지혜와 진리를 터득하고 발견해 가는 교육이다. 

 

진정한 영재 교육이란?

이른 나이에 영어 원서를 술수 읽거나 고등학교 수학 문제를 암산으로 풀어버리도록 시간과 노력을 들여 주입식 교육을 하는 것은 영재를 키워낼 수 없다. 

천재들은 원리 창의적인 것을 창조하거나 원리 자체를 만들거나 발견한 사람들이다. 

즉, 영재를 배출하려면 기존 원리를 터득하는 교육이 아니라 새로운 원리를 창조하거나 발견하는 교육 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 

 

이것을 내 교육에 적용하기

- 영어 단어를 달달 외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운 단어를 자기 만의 문장으로 만들거나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 '물음표 교육을 살려야 천재가 산다.' 가르쳐 주는 대로 받아들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에서 궁금한 것 꼭 한가지 이상 질문하게 하기

 

 

크리스 론스데일이 말한 6개월 만에 영어 유창하게 하는 '5가지 원칙'  을 바탕으로 내 교육 방식 정립하기

1. Focus on language content that relevent to you.

   당신과 연관 있는 내용에 집중하기 

요즘 아이들이 관심있는 분야(자동차, 색깔, 외모, 놀이 등)에서 다루는 용어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용어를 알려주고 실제로 사용하게 한다. 

 

2. Use your new language as a tool to communicate from day 1. 

   새 언어를 도구로 활용하여 첫 날부터 즉시 소통하기.

새로 배운 단어나 표현으로 말하고 대답하고 리액션해주어서 외국어로 소통하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알게 한다. 

 

3. When you first understand the message you will unconsciously acquire the language. 

   당신이 처음 뜻을 '이해'하게 되었을 때,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다.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생리적인 훈련에 가깝다. 

 

4. Physiological training.

  생리학적 트레이닝하기 (근육을 사용하여 말하기)

Speaking! 스피킹의 중요성! 

달달 적어서 단어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말하고 듣고 문장을 만들어서 습득하게 한다.

 

5. Pscho-physiological state matters. 

  심리 생리학적 상태의 중요성 (배우기 좋은 심리 생리학적 컨디션 유지)

기분이 좋고 배우는 것이 재미있어야 배움도 습득이 잘 된다. 재미있게 가르치자!